티스토리 뷰

정보 및 줄거리

21년 8월 27일 넷플릭스에서 단독으로 드라마 한 편을 공개하였습니다. 처음 보는 소재는 아니지만, 일반인들에게 낯선 D.P.라는 드라마 티저 영상을 통해 대한민국 군대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은 이해했지만, 평범한 시청자들에게 강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장르는 밀리터리, 드라마, 미스터리, 누아르, 액션, 범죄, 하드보일드, 블랙 코미디입니다.

총 6부작으로 구성되었고, 영화 차이나 타운의 감독으로 유명한 한준희 감독이 제작과 연출을 맡아 광범위한 관심과 찬사를 받은 흥미진진한 시리즈 입니다.

 

D.P 뜻은 군무 이탈 체포조 (Deserter Pursuit) 탈영병 탈영한 군 간부들을 체포하는 군사경찰부대를 말합니다.

젊은 육군 이병 안준호의 입대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헌병대로 자대 배치를 받은 안준호 이병은 박범구중사의 범인 추적에 자신의 예리한 관찰 능력으로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D.P 조의 빈자리가 발생하자 박범구 중사의 권유로 D.P. 조로 들어가 상급자 박성우와 활동을 나가게 되지만, 탈영병을 찾을 생각은 하지 않고 박성우의 친구들과 술자리에 끌려가 결국 탈영범의 자살을 막지 못하게 됩니다.

그 이후 새로운 상급자 한호열이 등장하면서 탈영병을 찾고 검거하게 되는 본격적인 에피소드가 시작합니다.

이 드라마는 거의 소재로 사용되지 않은 군사적 탈영이라는 신선한 주제를 파고들어 무단이탈을 선택한 군인들의 삶을 영상을 통해 보여줍니다. 아직 시즌1을 다 보지 못한 분이라면, 시즌2가 시작되기 전 넷플릭스를 통해 나머지 스토리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등장인물

"D.P."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재능 있는 출연자를 소개합니다.

 

연기파 배우 정해인[안준호]은 명령을 따르는 것과 탈영병에 대한 연민 사이에서 갈등하는 군인으로 출연합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침착한 태도를 가졌으나, 부당한 일을 목격하거나 당하면 반항하는 화끈한 면모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폭력으로부터 가족을 지키기 위해 배운 복싱을 D.P. 활동할 때 유감없이 발휘합니다. 드라마 속 액션의 절반을 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드라마를 통해 대중에게 존재감을 알린 구교환[한호열]은 자유분방하고 능글맞은 개구쟁이와 같은 성격을 가진 군인입니다. 평소에 껄렁대는 모습과는 달리 D.P병으로서 업무는 착실히 수행하는 편이다. 그리고 능글맞은 성격을 이용해 조사 대상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한 후 유연한 상황판단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이용해 사건을 정리 및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악역 연기의 달인 배우 김성균[박범구]은 헌병대 수사과 군무이탈담당관으로 안준호와 한호열 병사에게 D.P 체포 임무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헌병대장 및 대위와 병사 사이에서 중간역할을 하는 존재로서 매번 툴툴거리지만, 진심으로 자신의 병사를 아끼고 지원하며, 상급자의 부당한 요구에 정의로운 태도로 맞선 인물입니다.

이 드라마에 소소한 재미와 감동을 주는 씬도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떠오르는 배우 손석구[임지섭]는 헌병대장 보좌관으로 진급을 위해서라면 포상휴가 나간 병사를 차출하여 탈영병을 잡으라고 명령을 내리는 정도로 막 나가는 인물입니다. 실적을 챙겨 자신의 이득을 취하려는 얌체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존심도 강한 편이라, 자신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보복을 하려는 편이며, 뒤끝 있는 성격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박범구 중사에게 혼쭐이 나고 나서 아무 말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인간미가 있고 가장 현실적인 인물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 헌병대장 및 내무반 병사들 그리고 탈영병을 연기한 배우들이 현실감 있게 잘 표현하여, 드라마 보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고 항상 다음 장면을 기대하면서 보게 된 시리즈였습니다.

시청자, 국내 및 해외 반응

시청자댓글(1): 재미있습니다. 몰입감 최고 한순간도 대충 넘어갈 수 없었던 드라마입니다.

시청자댓글(2): 정주행 하느라 잠을 못 잤습니다. 여자라 군대에 대해 몰랐는데, 아들 군대 가면 슬플 것 같습니다.

시청자댓글(3): 보다가 밤을 새기는 처음입니다. 정말 최고입니다.

시청자댓글(4): 정말 명작인 것 같습니다. 남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을 잘 살린 거 같습니다.

시청자댓글(5): 군대 얘기 싫어하는 편인데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한방에 정주행 강추합니다.

시청자댓글(6): 너무 재미있고, 느낀 점이 많은 드라마였습니다. 부조리에 대해 바로 잡아지길 바랍니다.

 

D.P. 는 군인의 삶을 현실적으로 묘사하고 군인에게 미치는 심리를 사실적으로 보여 주어서 국내에서 엄청난 찬사를 받았습니다. 군대를 체험해 보지 못한 여성시청자들이 남자의 군복무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된 계기가 된 드라마였습니다. 또한 탈영병 이면의 인간사를 조명하는 내용은 한국 관객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국제적으로 "D.P." 또한 많은 드라마의 팬들을 얻었습니다. 전 세계 시청자들은 이 시리즈의 매력적인 구성, 뛰어난 공연, 문화적 경계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는 능력에 대해 찬사를 보냈습니다.

끝으로 시청자들에게 감성적인 울림을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시청률과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시리즈는 의무, 충성심, 도덕성과 같은 복잡한 주제를 다루며 청중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이야기를 보여주었습니다.

 

23년 7월 28일 D.P. 시즌2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